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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as Brand Vol.5 - 10점
바젤커뮤니케이션 편집부 엮음/(주)바젤커뮤니케이션

이번 호에서는 휴먼브랜드를 만드는 '휴먼브랜더'에 대한 내용이 절반 가까이 들어있다. 이외에 관심이 갔던 것은 공간브랜딩과 국가브랜딩에 대한 것.

지난 호와 마찬가지로 인터뷰를 주로 많이 싣고 있다. 실제의 경험담에서 나오는 인사이트들이 마구 뿜어져 나온다. 곱씹어 볼 말들이 많이 눈에 띈다.

<<다중지능 이론>>의 창시자라는 '하워드 가드너'씨는 최근 블로그 이웃의 글에서도 본 것 같은데...아마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파워블로그를 목표로 하는 사람도 없고,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 입사 때 부터 사장이 목표는 아니었을 것이라는 글이었던 듯...하워드 가드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질문) 휴먼브랜드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응답)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 마십시오. 다만 지금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은 자연스럽게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 브랜드가 될 것인지 선택하십시오. 단지 브랜드가 되기 위한 노력은 완벽한 실패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 참...앞선 호에서 구구절절이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했었는데, 조금 헷갈리게 만드는 말. 현실에 충실하되, 수단과 목적을 오인하지 말자는 정도로 갈무리 해야겠다. 레드망고 주로니 대표도 [너 자신이 브랜드가 되라]에서 언급한 휴먼브랜드에 대해 말한다. "개인이 관계를 맺으면서 겪게 되는 경험 전반에 대하여 타인이 갖게 되는 인식이나 감정의 의미 한다" 역시 다시 생각하고 곱씹어 볼 말이다.


그 외에 휴먼브랜드에 대해 세종대왕의 리더십과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한 교보문고 권경현 대표이사의 인터뷰 내용이 굿!

세종대왕의 리더십은 솔선수범과 스스로가 부하보다 앞서나가는 능력을 가지는 것, 그리고 남의 얘기를 잘 듣는 것(총명). 항상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실천으로 이끌기 어려운 점이다.


권경현 대표이사의 말은 나의 독서욕을 한끗 고취시키는 말이다.
질문) 휴먼브랜드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으로서의 '독서'의 의미와 효용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응답) ...(중략)...독서란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현실에 적용하여 성괄르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뛰어난 능력을 가진 휴먼브랜드는 자기주도적 독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독서는 부분 지식을 전체 지식으로 확장시켜주는 것은 물론 기존 지식의 바탕 위에 새로운 지식을 더합으로써 지식의 빅뱅을 가져다 둡니다. 지식의 빅뱅은 인식과 사고의 지평을 넓혀줌으로써 창조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이런 창조적 사고능력을 가진 사람이 바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휴먼브랜드랍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중략)...



기타) 기억해 둘 개념, 방법, 문구들...

"시장점유율 vs. 고객점유율"
시장점유율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유의미. 관계마케팅과 CRM이 중시되면서 고객점유율과 LTV(평생가치, Lifetime Value) 개념이 주목받음. 이는 평생고객 개념과 이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장점유율 개념에서는 올 해 가전시장에서 판매된 전체 가전 중 자사의 제품이 얼마나 차지하는 것을 따지는 것이다. 고객점유율에서는 이를 다른 관점으로 보는데, 고객이 평생 동안 가전 제품 구입에 지출하는 규모에서 자사 제품에 사용하는 돈을 따지는 것이 고객점유율이다. 구체적으로 평생동안 2억원의 가전제품을 사는데, 그 중 자사 제품 구매에 2천만원을 사용한다면, A 고객에 대한 자사의 고객점유율은 10%가 되는 셈.
결국,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근 추세에 맞는 개념.

"아이다 모델(AIDA model)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열망desire -> 행동action]으로 범주화한 모델. 모든 행동변화를 위한 단계를 설명한 모델. 즉,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을 설명한 것인데, 다시 말해 영업을 할 때의 단기적 목표로 삼을 만 하다고 생각. 처음부터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주의와 관심을 끌기 위한 과정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찾고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일련의 노력들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겠다.

"진실성 효과"
- 개인이 동일한 진술이나 주장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점차 익숙해지면서 시간이 지난 후 그 진술이나 주장을 진실로 받아들인다.
진실성 효과가 나타나기 위한 세 가지 존건은, 첫째, 나의 주장이 상대방에게 그럴듯하게 느껴져야 한다. 둘째, 내가 주장한 내용이 검증하기 어려운 것이어야 한다. 셋째, 내가 주장한 내용을 상대방이 사소한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 내용을 쓴 곽준식 교수는 사례로 '애니콜'을 언급하고 있다.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검증하기 어렵고, 한국(로컬) 소비자에게 결코 사소하지 않으면서 그럴듯한 내용이 반복되어, 삼성전자가 모토로라의 휴대폰 시장점유율을 뺏어 오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평함.

"간판은 상상력의 시작이다"
Brand의 Basic 배우기 컬럼에 나온 내용.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구매 행동 직전에 쇼윈도우와 간판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간판 전략이 브랜드전략과 잘 이어져야 한다는 것. 간판에서 받은 느낌이 매장안에서 상상 이상의 가치(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그래서 브랜드를 배우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간판'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을 제시. 구체적으로, 간판만 사진을 찍은 뒤 사진을 보고 매장 안의 분위기, 느낌, 점원의 태도나 말투, 제품 또는 제품의 진열 방식, 구매 과정, 매장 안의 구성 등등 매장에 관한 가능한한 모든 것을 상상해보라는 것. 그리고 실제로 매장을 방문하여 자신이 (소비자로서) 상상한 것과 얼마나 맞는지 확인해 보라는 것이다.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것이라 신선하게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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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hnjin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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